잠자는 동안 우리몸에서 일어나는 8가지 현상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이미지 출처 : nextshark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매일 8시간 수면을 취했을 때와 6시간 수면을 취했을 때, 단 2시간 차이가 '외모'에 미치는 치명적인 변화를 사진으로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사진 속에는 도저히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한 여성의 비교 사진이 담겨 놀라움을 자아낸다.

한쪽 사진 속 여성은 선명한 눈동자 색과 또렷한 눈매, 생기 있는 혈색과 윤기 있는 머리카락으로 건강하고 밝은 이미지를 보이고 또 다른 사진 속 여성은 창백하고, 퀭한 얼굴에 푸석푸석한 피부와 머리카락, 푹 패인 주름이 돋보여 마치 병에 걸려 아픈 사람인 듯한 느낌입니다.

충분한 수면이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 허프포스트 ]는  잠 잘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 8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잠을 잘 자야 삶의 질이 좋아지고 그렇다면 잠을 자는 동안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허프포스트'가 잠 잘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 8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체온이 떨어진다
잠이 들면 체온이 1~2도 정도 떨어진다. 큰 온도차가 아닌 것처럼 느껴지지만 이 같은 차이가 숙면과 선잠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깊이 잠이 들수록 체온은 더욱 내려가고 방 온도가 높으면 잠이 안 오는 이유입니다

 

 

2. 안구가 움직인다
잠을 자는 동안 안구(눈알)는 현미경으로 봐야할 정도로 미세한 움직임을 초당 1000회 이상 합니다  이는 주로 렘(REM) 수면 상태에서 일어납니다

이 수면 단계는 몸은 잠들어 있고 뇌는 깨어있는 상태로 급속한 안구 운동이 일어나는 시기이고 꿈은 대체로 이 수면 단계에서 꾸게 됩니다


3. 두뇌가 활동한다
잠을 자는 동안 뇌는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고 기존 기억과 통합을 시도합니다 

최근 기억과 과거 기억 사이의 연결 지점을 찾아 기억을 더욱 확고히 굳히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또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뇌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유해한 부산물을 제거하는 작업도 합니다 인지기능을 유지하고 뇌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적정 수면이 필수인 이유입니다


4. 혈압이 낮아진다
심혈관계 시스템도 잠을 자는 동안 휴식을 취합니다  심장 박동 수가 느려지고 혈압 수치도 낮아집니다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혈압 수치가 안정적으로 낮아지는 기간이 짧아져 고혈압 위험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5. 소화가 느려진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소화기계의 활동도 느려져 음식이 에너지로 소모되기보다는 체내에 저장돼 남는다는 의미입니다  잠들기 직전 음식을 먹으면 살찌기 쉬워지는 이유겠죠?

 

 



6. 근육이 만들어진다
성장 호르몬은 잠자는 동안 혈류로 방출돼 몸의 조직들을 튼튼하게 다지고, 피로한 근육의 회복과 재생을 돕습니다 운동 후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근력이 더 잘 형성된다는 말씀!

 


7. 머리카락이 자란다
머리카락은 깨어있을 때보다 자고 있을 때 좀 더 빨리 자랍니다  내분비기관인 송과샘에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멜라토닌이 생성돼 털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인데 멜라토닌은 주로 수면을 취하는 사이 집중적으로 분비됩니다


8. 신장 기능이 느려진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신장의 여과 과정이 느려지고  깨어있는 시간보다 소변의 양이 덜 생성된다는 의미입니다  하루 중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보는 소변색이 가장 어두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소변색은 수분 섭취량이 많아질수록 옅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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